센터소식

소비자·소통·지역사회를 통한 자립생활 실천

센터소식

글보기
제목[보도자료] 사람사랑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 진행2022-04-05 15:38
카테고리보도자료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22년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 웹자보.jpg (643.4KB)

22년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 웹자보.jpg

사람사랑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진행

 

 

1. 사람사랑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김범준, 이하 양천IL센터’)2022년 서울시 중증장애인센터 지원사업으로 양천IL센터 발달장애인 옹호활동 모임인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를 실시하고자 한다.

 

2. 양천IL센터는 발달장애인의 자기옹호역량 향상을 위해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피플퍼스트 활동을 진행해왔다. 그리고 2021년에는 양천센터 발달장애인 옹호활동 모임인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를 새롭게 결성하여 활동하였다.

 

3. 우리 주변에서는 흔히 한자단어, 영어단어와 같이 이해하기 어려운 문구나 용어가 많은 것을 찾아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에서는 어려운 말을 쉬운 말로 바꾸기 활동을 진행하면서 발달장애인의 권리를 찾아나가고자 한다.

 

4. 2022꿈을 찾는 피플퍼스트는 어려운 말 모니터링 활동, 쉬운 말 바꾸기 모임 2가지로 구성되고, 2회 진행 예정이다. 어려운 말 모니터링 활동은 매월마다 참여자들이 주제(장소)를 선정하여 해당 장소에서 어려운 말을 찾아보는 활동이다. 쉬운 말 바꾸기 모임은 참여자들이 함께 찾은 어려운 단어를 쉬운 말로 어떻게 바꿀지에 대해 의견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5. 3월에 진행되는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에서 양천구청의 민원여권과의 픽토그램 설치를 확인하고 양천구청 내에서 어려운 말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어려운 말 찾기 활동 결과 참여자들은 징수’, ‘민원’, ‘고지서’, ‘부패방지등이라는 단어를 찾았고 4월 초 쉬운 말 바꾸기 모임을 진행할 예정이다.

 

6.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에 관심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는 경우 02-2608-2979 연락 바란다. ‘꿈을 찾는 피플퍼스트의 구체적인 일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