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소비자·소통·지역사회를 통한 자립생활 실천

동료상담

장애인 당사자가 동료상담을 통하여 스스로 자기신뢰를 회복하고 인간관계를 재구축하여 사회를 변혁할 수 있는 역량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장애로 인해 억압되어 있던 감정 해방과 자신의 장애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고, 사회적 억압과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2000년대에 자립생활 이념이 전파되면서부터 장애를 가진 당사자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자립생활에서 동료상담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동료상담이란 사회로부터 받은 억압, 차별, 무시, 배제 등을 경험들을 장애를 가지고 있는 동료들 간에 서로의 이야기를 주고받음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여 감정해방, 해소 등 자기신뢰회복으로 이어져 지역사회에서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다.

 
■ 주요 서비스 내용

동료상담은 개별동료상담과 집단동료상담으로 구분되어 진행한다.

개별동료상담은 자립생활에 대한 정보, 당사자의 요구파악, ILP, 자원연계, 자기옹호 등 개인의 맞는 1:1 개별동료상담을 진행.

집단동료상담은 당사자들이 모여 장애로 인한 경험들을 나누고 공감 및 지지를 통해 장애수용, 감정표현, 감정해방 등 자기신뢰감을 얻고자 함

더 나아가 당사자로서의 주체성을 강화 및 지역사회를 변화를 하고자하는 권익옹호와 자립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 동료상담가의 조건

동료상담이란 코카운셀러(Co-Counselor)에서 유래되어 온 것으로서 ‘Co’라는 것은 ‘서로’라는 말이거나 ‘협조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있다.

자립생활운동에서는 당사자가 서로를 써포트하는 원조의 유효성을 깊이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